공지사항 상담게시판 자주하는질문 산양삼이란 산양삼특징 산양삼재배

산양산삼
산양삼 7년근
산양삼 8년근
산양삼 10년근
산양삼 12년근
종자/종묘
행사상품

 

 

HOME > 농장체험


제목 쌍계사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11-01-18


 홍천군 내촌면 서곡리 도봉산(道峰山)에 “쌍계사”는 시골의 작은 절이며 한국불교태고종에 소속된 사찰이다. 지리산쌍계사와 같은 명찰도 아니므로 전국적으로 유명한 사찰은 아니지만, 홍천 내촌면에서는 잘 알려진 유명한 절이다. 

  연혁이 전해지지 않아 절의 역사를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랫동안 폐사나 다름없는 상태로 남아 있던 것을 1940년에 대웅전을 중창하며 절의 면모를 갖추었다. 건물로는 대웅전과 요사채 2동이 있다. 문화재로는 쌍봉당대선사탑(雙峰堂大禪師塔) 등 부도 7기가 전하는데, 모두 석종형으로 조선시대 유물이다.

 강원도 홍천, 횡성 주변에는 유달리 서곡대사에 대한 설화가 많이 전해내려 오고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서곡대사가 절터를 살펴보고 계란을 묻어 닭이 울어야 명당이라고 하시면서, 밤중에 계란을 묻어 두었더니 과연 새벽에 닭 두마리가 홰를 치면서 울었다고 해서 쌍계사(雙鷄寺)로 절 이름을 지었는데, 50년전 강월하스님이 두 줄기의 물 흐름을 보고 쌍계사(雙溪寺)로 이름을 고쳤다고 한다. 그 후 서곡대사는 마을의 길흉을 예언하여 주민들의 생활고와 병고를 덜어주곤 하였다. 어느 날 한 촌부가 대관령에서 서곡대사를 만났더니, '쌍계사에 가서 내 장례를 지내 달라'고 하므로 돌아오는 길로 절에 가보니 정말로 서곡대사의 시체가 있었으므로 후하게 장례를 지냈다. 그 후 사람들은 이미 서곡대사가 생불이 되어 자신의 장례를 부탁하였다고 믿게 되었다.

 입구에 돌부처님이 서있는 곳을 바로 지나면 나타나는 작은 절이 “홍천의 쌍계사”  좌측의 부도밭을 지나 마당에 들어서면 맞은 편에 작은 텃밭과 어우러져 사찰이라기보다는 어느 한가한 농가에 온 듯한 기분을 느끼게한다. . 우물가에 막걸리 곡차가 보인다. 곡차를 좋아하시는 스님인 모양이다. 작고 오래된 대웅전 앞에는 토종 백합꽃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고, 스님이 거처하시는 건물이 명부전, 그리고 그 옆에 사찰다운 모습의 건물에 현판은 보이지 않고 “칠불약사여래기도도량”이라는 현수막이 걸려 있는 그런 모양이다. 절이 있다고 해서 “절골”이라는 지명이 있음은 이 암자가 제법 오래되었음을 말해준다. 


참고 : [홍천 쌍계사] 내촌면 서곡리|작성자 영운

첨부: 쌍계사.jpg ,
이전글 농장체험
다음글 물걸리 사지

추석명절 연휴 기간 전 배송일 안내...
2021년 9월 신용카드 무이자 행사 ...
2021년 7월 신용카드 무이자 행사 ...
2021년 6월 신용카드 무이자 행사 ...
2021년 5월 신용카드 무이자 행사 ...
문의드립니다
올해도 주문했습니다.
문의드립니다.
추석명절 연휴 기간 전 배송일 안내드...
단체 주문 문의합니다.
HOME | 회사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무단이메일수집거부
강원건강마을
대표 : 조광재, 사업자번호등록 : 221-90-74323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09-강원춘천-0053 [사업자정보확인]
사업장주소 : 강원도 춘천시 스포츠타운길 294-10 (삼천동)
대표전화 : 033-242-7670, 무료상담전화 : 080-236-3333
연구소 : 강원도 춘천시 옥천동 한림대학교 산학관 12314호
농장주소 : 강원도 홍천군 내촌면 답풍리
이메일: kjcho00@naver.com
호스팅서비스제공: 심플렉스인터넷(주)
Copyrightⓒ 2005 강원삼마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