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삼 특징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자란 우수한 품질의
국내산 산양삼만을 취급합니다.

산삼과 장뇌산삼의 구별법

산삼과 장뇌산삼은 전문가들조차 구별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별법으로는 뇌두의 모양으로 판단하는 뇌두에 의한 구별, 몸통과 잔뿌리의 모양에 의한 구별, 뇌두 윗부분인 싹대의 크기에 의한 구별 방법 등이 있습니다. 좋은 산삼은 뇌두의 간격이 좁고 마디의 숫자가 많습니다. 산삼은 몸통이 뭉쳐있고 미(뿌리)는 가늘고 길며 나무뿌리처럼 힘이 있고 잔뿌리에 옥주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으며 장뇌산삼은 산삼에 비해 몸통이 긴편이며 뿌리는 살이 붙고 실처럼 부드러운 느낌이 듭니다. 산삼은 뇌두의 윗부분인 줄기 부분이 보통 장뇌산삼에 비해 짧은 편인 반면 장뇌산삼은 약간 긴 편이며 잎의 색은 산삼이 장뇌산삼보다 옅은 색을 띄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분

장뇌삼

인삼

잎이 연두색으로 연하고 작다.

잎이 진녹색으로 크고 길며 억세다.

줄기

줄기가 비교적 짧다.

줄기가 길고 굵으며 억세다.

뇌두

마디가 여러개로 길다.

마디가 2~3개 정도로 짧다.

몸체

몸통이 작고 가락지(횡취)가 있으며 색이 진하다.

수분이 많고 크며 표면이 매끈하다.
유백색을 띄고 윤기가 있다.

뿌리

잔뿌리가 억세고 힘차며 대개 잔뿌리에 옥주가 있다.

잔뿌리가 굵고 통통하며 힘이 없다.
옥주가 없고 실뿌리는 잘 끊어 진다.


묘장뇌삼과 씨장뇌삼의 구분

장뇌삼의 종자를 인위적으로 조성한 묘판에서 성장시킨 후 산에 옮겨 심은 장뇌삼을 묘장뇌삼으로 부르며 씨장뇌삼은 장뇌삼 종자를 산에 직파하여 자연적인 환경 상태에서 산삼에 가까운 환경에서 사람의 손으로 성장되지 않고 자연적으로 성장한 장뇌삼을 말합니다. 묘장뇌삼은 씨장뇌삼보다 크기가 크고 곧으며 일반적으로 잔뿌리가 덜 발달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중국산 장뇌삼과 국내산 장뇌삼의 구분

중국산 장뇌삼은 전체적으로 검은색 느낌을 주며 주름의 깊이가 깊고 잔뿌리가 힘이 없는 반면에 국내산 장뇌삼은 겉껍질이 얇고 테 모양의 주름이 비교적 얕은 편이며 보기 좋은 황금빛을 띄며 잔뿌리가 힘이 있어 보이고 씹을 때 나는 향이 진한편입니다. 장뇌산삼 영농조합 법인의 강원삼마을 농장에서는 강원도 청정지역에서 자란 국내산 장뇌삼만을 직접 채취하여 국내산 장뇌삼임을 확인하는 작목반 영농법인 명의의 원산지 확인서와 품질보증서를 함께 발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장뇌삼의 나이(심령) 구분

장뇌삼의 나이(심령)를 구분하는 방법은 뇌두의 수로 확인하는 방법, 잎과 가지(구)의 수로 구분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모두가 정확하게 장뇌삼의 나이(심령)가 구별되는 방법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 중 줄기와 뿌리사이에 있는 뇌두의 수로 구별하는 방법이 그 중 신빙성이 있는 심령의 구분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아래의 이유 등으로 아주 정확한 방법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장뇌삼은 믿을 수 있는 농장에서 운영하는 판매처에서 구입하는 방법이 믿을 수 있는 장뇌삼을 구입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뇌두의 수에 2~3년(때로는 3~5년)을 더하면 삼의 나이가 되는데 뇌두의 수에 몇년을 더하는 이유는 파종후 보통 2~3년 경과후 뇌두의 발달이 시작되는 점과 생육 중 삼의 주변 자연환경이 잎을 피우기가 적당 하지 않을 경우 또는 잎이나 줄기나 뿌리 등이 해충이나 야생 짐승등에게 피해을 입었을 경우 회복될 때까지 몇 년이라도 잎을 내지 않고 땅속에서 머무는 산삼의 생육 습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장뇌삼(산삼)의 형태적 특징

① 산삼은 뿌리, 뇌두, 줄기, 가는 줄기, 잎, 열매(꽃)등으로 구분됩니다.
② 산삼의 뿌리는 숙근성으로 그 모양이 사람처럼 생겼고, 색깔은 갈색, 미색, 황토색을 나타낸다.
③ 뇌두는 가을에 줄기가 떨어지면서 남긴 그 자국입니다.
④ 줄기는 한뿌리의 산삼에서 한 줄기가 나지만 때로는 한뿌리에서 두개의 줄기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줄기의 길이는 산삼의 나이와 성장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80Cm 정도이다.
⑤ 가는 줄기(구)는 2구에서부터 7구에 이른다.
⑥ 잎은 산삼의 나이에 따라 1구에서 2잎-5잎까지 나며 보통은 5잎이다. (가끔 6~7잎이 발견되기도 한 다.)
⑦ 산삼의 꽃은 평균적으로 7월 하순에서 8월 중순에 피며 곧 빨간 열매가 열린다.

※ 안심하시고 좋은 장뇌삼을 믿고 구매하실 수 있도록 강원삼마을은 언제나 정직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